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가 에테나(Ethena)의 합성 스테이블 코인인 유에스디이(USDE)를 신규 상장한다.
14일 업비트에 따르면 유에스디이는 이날 오후 6시부터 원화(KRW), 비트코인(BTC), 테더(USDT) 마켓에서 거래 지원을 시작할 예정이다. 입출금 서비스는 이더리움(Ethereum) 네트워크를 통해서만 지원되며, 공지 게시 시점으로부터 1시간 30분 이내에 개시된다.
유에스디이는 현물 담보와 무기한 선물 숏 포지션을 결합한 '델타중립' 구조를 기반으로 발행되는 스테이블 코인이다. 비트코인(BTC)이나 이더리움(ETH) 등 암호화폐 담보를 보유한 상태에서 동일한 가치의 파생상품 숏 포지션을 유지해 자산의 가격 변동성을 상쇄한다. 이를 통해 1달러 가치에 근접한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방식은 담보 가격 급락 시 청산 위험이 있는 기존 과담보형(CDP) 스테이블 코인과 달리, 헤지 포지션을 통해 가격 노출을 제거하는 것이 특징이다. 에테나는 헤지 시스템 자동화와 거래소 외부 정산 구조, 펀딩비 비용 완충 준비금 등을 통해 파생시장 변동성 및 유동성 위험에 대응하도록 설계되었다.
업비트는 초기 안정적인 거래 환경 조성을 위해 몇 가지 거래 제한 조치를 시행한다. 거래 지원 직후 약 5분간 매수 주문과 전일 종가 대비 -10% 이하의 매도 주문이 제한된다. 또한 거래 지원 후 약 2시간 동안은 지정가 주문을 제외한 시장가 및 예약 주문 등 모든 타입의 주문이 제한될 예정이다.
상장 기준이 되는 전일 종가는 1,474.73원이며, 14일 오후 3시 40분 기준 코인마켓캡 시세는 1,477.02원(0.9997 USDT)이다. 유에스디이는 향후 온체인 결제, 디파이(DeFi) 예치, 파생상품 거래 증거금 등 다양한 디지털 금융 환경에서 가치 보관 수단으로 활용될 전망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