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주=국제뉴스) 백성호 기자 = 영주시는 도시재생 사업구역 내 주민들의 참여를 높이고, 다양한 주체들의 도시재생 관련 아이디어를 모으기 위해 오는 3월 4일까지 ‘2025년 도시재생 주민제안 공모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도시재생 주민제안 공모사업은 주민이 주도적으로 마을의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체를 형성하여 지속 가능한 도시재생 기반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민들이 제안하는 공동체 활동과 도시재생 사업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부 심사와 심의를 거쳐 선정하며, 선정된 사업에 대해서는 예산을 지원한다.
공모 분야는 ‘일반공모’와 ‘기획공모’로 나뉘며, ▲‘일반공모’는 도시재생사업 구역 내 주민과 사업장 등이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 소규모 환경개선사업 등을 제안하는 방식이고, ▲‘기획공모’는 영주시 소재 비영리단체 및 사회적기업, 청년, 학생 등이 도시재생 사업에 관련한 아이디어를 제안하여 실행해 보는 방식이다.
이번 공모에서는 총 5~8개 사업을 선정하고, ‘일반공모’와 ‘기획공모’ 모두 300~500만 원 이내의 보조금을 사업 내용에 따라 차등 지원한다. 단, 신청 금액의 10%는 자부담해야 하며, 최종 선정된 보조사업자는 보탬e 시스템을 통해 보조금을 교부받아 직접 사업을 시행하고 정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자세한 사항은 영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 홈페이지(www.yjrc.kr)의 공지사항과 영주시청 홈페이지(www.yeongju.go.kr)의 시정소식(고시/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는 영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054-631-4604), 영주시청 도시재생과(☎054-639-4804)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