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첫 막을 올린 힙합플레이야 페스티벌은 해마다 진화를 거듭하며 국내 힙합을 대표하는 메이저 페스티벌로 자리매김했다. 오는 5월 3일 킨텍스에서 열리는 ‘힙플페 2025’는 그 정점을 또 한 번 뛰어넘을 준비를 마쳤다.

최종 라인업에 합류한 빈지노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힙플페의 헤드라이너로 무대에 오른다. 작년 그는 정규 2집 [NOWITZKI]로 한국대중음악상과 한국힙합어워즈에서 ‘올해의 음반’을 수상하며 평단의 극찬을 받았고, 7년 만에 개최한 단독 콘서트를 예매 시작 1분 만에 전석 매진시키며 힙합씬의 상징적 존재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올해 힙플페 무대에서는 작년과는 또 다른 연출과 퍼포먼스로 어떤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가 모인다.
이어 한국 힙합의 역사를 기리는 특별 무대 ‘Hall of Fame’ 스테이지가 올해도 펼쳐진다. 타이거 JK, 다이나믹 듀오에 이어 올해는 MC 메타와 나찰로 구성된 전설적인 힙합 듀오 가리온이 그 주인공이다. 이들은 지난해 14년 만에 정규 3집 [가리온3]을 발매하며 짙은 향수를 불러일으켰고, 힙플페의 스페셜 무대를 통해 다시 한번 그들의 상징적인 커리어를 조명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 초 싱글 ‘Re-Up’과 ‘Weirdo’를 연달아 발표하며 본격적인 활동을 재개한 빌스택스를 중심으로, 그가 이끄는 크루 ‘쓰꺼러갱(SKRR GANG)’이 최종 라인업에 전격 합류했다. 이번 무대에는 빌스택스는 물론, 개성 강한 사운드로 주목받는 랍온어비트와 오이글리도 함께하며, 쓰꺼러갱 특유의 트렌디하고 강렬한 에너지가 관객을 압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딘의 레이블 ‘유윌노우(you.will.knovv)’의 미소, 그리고 작년 키드밀리와의 합작 앨범 [RAD MILLI]와 EP [HOME SICK]으로 호평을 받은 라드뮤지엄까지 더해지며, 힙플페 2025는 그야말로 힙합&알앤비씬을 대표하는 아티스트들이 총출동하는 역대급 무대를 예고하고 있다.
또한, 공개된 라인업 포스터에는 정체를 숨긴 ‘시크릿 게스트’가 등장해 눈길을 끈다. 이름조차 드러나지 않은 이 아티스트는 페스티벌 당일, 무대에서 깜짝 등장할 예정이다. 힙플페 현장을 뒤흔들 아티스트가 누구일지, 팬들의 기대와 추측이 뜨겁게 이어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번 ‘힙합플레이야 페스티벌 2025’는 매년 확장되는 규모와 완성도로, 아티스트는 물론 반디더핑크, 뉴에라, 챔피언 등 한층 강화된 팝업 브랜드 라인업을 선보인다. 어디서도 볼 수 없는 특별한 무대들이 예고된 가운데, 올해는 단순한 굿즈 팝업을 넘어 아티스트와 브랜드 간의 협업 프로젝트가 다채롭게 펼쳐질 예정이다.
챔피온(Champion)은 독창적인 스타일로 주목받는 래퍼 키드밀리(Kid Milli)와 협업해 한정판 MD를 선보이고, 언더마이카(Undermycar)는 독보적인 무드를 지닌 래퍼 양홍원과 함께 양측의 정체성을 새롭게 해석한 컬래버레이션을 준비 중이다.
김씨네 과일은 더리 플레이 레코즈(DIRTY PLAY RECORDS)의 수장 언에듀케이티드 키드를 비롯해 폴로다레드, 트레이비와 이색 협업을 진행한다. 언더그라운드 감성과 로컬 브랜드의 정체성이 결합된 이번 협업은 기존 힙합 팬은 물론 스트리트 컬처 소비자에게도 신선한 인상을 남길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밖에도 엑스트라오디너리는 베테랑 래퍼 빌스택스(BILL STAX)와 협업해 클래식 힙합과 하이엔드 스트리트 감성이 만나는 한정판 MD를 공개할 예정이다.
특히 팔팔스케이트(PALPAL SKATES)는 페스티벌 현장에 스케이트보드 존을 조성해 관객들에게 스케이트보드 문화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콘텐츠를 선보인다. 스케이트보더들의 퍼포먼스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힙합과 밀접하게 연결된 보드 문화를 더욱 생생하게 전달할 예정이다.
또한, ‘한국 힙합 어워즈 2025(KHA2025)’에서 6관왕을 기록한 식케이(Sik-K)가 이끄는 레이블 KC는 주도적으로 기획한 특별 부스 ‘KCollection by KC’를 통해 주목받고 있다. 패션 큐레이션을 비롯해 현장에서만 즐길 수 있는 전시와 이벤트가 어우러진 이 부스는 KC의 감각과 정체성을 체험할 수 있는 몰입형 공간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이 밖에도 현장에서만 깜짝 공개될 아티스트 스페셜 부스도 운영될 예정이다.
‘힙플페 2025’의 티켓은 현재 KREAM, 인터파크, 예스24, 트립닷컴을 통해 판매 중이다. 추가 라인업 및 브랜드 팝업 소식은 공식 힙플페 SNS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