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너지데일리 송병훈 기자] 한국어촌어항공단(이사장 홍종욱)은 수산식품산업체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2026년 블루푸드테크 계약학과 운영 희망 대학을 오는 2월28일까지 모집한다.
블루푸드테크는 수산식품(Blue Food)에 인공지능(AI), 데이터 분석, 로보틱스 등 첨단기술을 접목한 신산업 분야다. 공단은 산업 현장의 기술 수요를 반영한 석사과정 계약학과 운영을 통해 전문인력 양성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4년 경상국립대학교에 블루푸드테크 계약학과 1개소를 시작으로 올해 9월부터는 최대 3개소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신규 대학 모집은 2월28일까지 진행하며, 응모 대상은 2026년 9월 학과 개설 후 관련 분야 석사 과정 운영이 가능한 고등교육법 제2조제1호의 4년제 대학이다.
평가를 통해 선정된 계약학과 운영 대학에는 학기당 최대 3500만원의 학과운영비가 지원되며, 학생에게는 등록금의 최대 65%가 지원된다. 그 외에도 수산식품 분야 현장의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과제 수행비는 최대 연 6000만원까지 지급될 예정이다.
블루푸드테크 계약학과를 개설하고자 하는 대학은 공단 홈페이지 알림·소식의 공고/공모 게시판에서 관련 서류를 확인하면 된다. 추가 문의사항은 공단 수산어촌교육실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홍종욱 공단 이사장은 “블루푸드테크 계약학과를 통해 수산식품 산업체 맞춤형 인력 양성을 지원함으로써 수산식품 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일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며 “대학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