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물류트렌드' 시리즈는 2021년 첫 발간 이후, 매년 물류 산업의 주요 이슈와 기술변화를 분석해, 업계 관계자와 정책담당자에게 실질적인 통찰을 제공해 왔다.
신간 '물류트렌드 2026'은 'AI가 만드는 물류의 미래와 지능형 상생 생태계'를 주제로 △에이전틱 AI △자율주행 △휴머노이드 로봇 △공급망 금융 △지정학 리스크 대응 등 물류 산업의 미래 전략을 다룬다.
도서는 총론을 시작으로 △기술혁신 △시장변화 △글로벌 이슈 △지속가능성 등 4개 장으로 구성됐으며, 각 분야 전문가들이 집필에 참여해 산업 현장의 실제 변화를 심층적으로 분석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조정희 원장은 펴낸 글에서 "AI 혁신이 주도하는 변화 속에서 글로벌 물류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에 전략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통찰이 필요하다"고 전하며 "'물류트렌드' 시리즈가 이론과 실무를 잇는 가교로서 산업계와 정책결정자에게 실질적인 방향성을 제시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출간 기념 북토크는 'AI 혁신 시대, 물류의 미래를 말하다'를 주제로 진행되며 ▷총론 세션(이언경 KMI 해운물류·해사연구본부장) ▷1부 '기술과 시장, 물류를 어떻게 바꾸고 있나' ▷2부 '글로벌 이슈와 지속가능성, 우리의 대응은?' 순으로 이어진다. 이번 행사는 저자와 독자가 함께 물류의 현재와 미래를 논의하고, 산업계의 혁신 방향을 공유하는 소통의 장이 될 전망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