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 코마린전시회 KOMERI 홍보부스에서 진행된 이번 협약식에는 KOMERI의 배정철 원장, SOIC의 Shean-Kwang Chou CEO를 비롯해 한국 대만대표부 부산사무처 KUO Cheng-kai 국장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양 기관은 조선·해양 분야의 미래 기술 개발과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에 뜻을 모았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친환경 자율운항 선박 △해상풍력 △탄소중립 플랫폼 등 미래 핵심 기술 분야의 공동 연구개발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또 정기적인 인력 교류 및 기술 정보 공유, 시험인증 및 공동 R&D 프로젝트 수행, 기자재 기술 적용과 공동 마케팅 활동 등 폭넓은 분야에서 실질적인 협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KOMERI 배정철 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양국의 조선·해양 기술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KOMERI의 연구개발 역량과 SOIC의 경험이 결합해 친환경과 디지털 전환이라는 글로벌 흐름에 부합하는 가시적 성과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KOMERI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해외 연구기관과의 기술협력 네트워크를 한층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해양 기술 발전과 산업 생태계 확장을 위해 국제 공동연구와 기술 교류를 적극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