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접경지에서의 군사 활동을 변경, 확대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지난 21일부터 진행되고 있는 노동당 중앙 군사 위원회 확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이 논의됐다고 밝히면서다. 이로 인해 대남 위협의 강도가 높아질 가능성이 제기된다.

 북한이 23일 최전방 부대 임무를 추가하고 작전 계획 수정 사실을 공개했다. 이를 결정한 회의에서는 한국 동해안 도시들이 그려진 지도가 등장하는 등 대남 위협을 고조시키는 모양새다.

 23일 북한 조선 중앙 통신에 따르면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총비서 겸 국무 위원장은 전날 당 중앙 군사 위원회 제8기 제3차 확대회의 2일째 회의에서 조선인민군 전선 부대들의 작전 임무를 추가했다. 김 위원장은 또 작전 계획을 수정하기 위한 중요 문건을 작성하라고 군에 지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동해안 원산에서 포항까지 해안선이 보이는 사진이 등장했다. 이 외에 남북 접경 지역과 한국 쪽 지역이 그려진 다른 사진도 회의에 동원됐을 가능성이 있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남북 접경과 한국 쪽 주요 지역이 그려진 지도를 보여줌으로써 대남 위협을 고조시키려 한다고 봤다.

 신종우 한국국방안보 포럼 전문 연구위원은 "남한 지도까지 펼친 것은 내외부 선전 성격이 크다. 탄도미사일 쏠 때 사격 지도를 펼쳐서 위협 선전을 하는 것과 비슷하다."라며 "지도를 펼친 사진을 공개하는 것은 북한이 즐겨 쓰는 위협 선전의 하나"라고 설명했다.

 북한이 작전 계획을 바꾸는 것은 한국 대선 후 군사 대비 태세 변화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신종우 위원은 "남한의 군사력과 대비 태세에 변화가 있으니까 작전 계획은 수정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무기 체계가 변화하고 편제도 바뀌면 부대 임무 변화가 필요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임을 출 경남대 극동문제 연구소 교수는 "김정은 위원장이 언급한 중요 군사적 대책들이란 대남 대적 투쟁과 연관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라며 "윤석열 정부의 대북 강경 정책 기조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타격 수단들을 검토하고 이미 결정했을 가능성에 주목한다."라고 말했다.

 나아가 북한이 전술 핵무기를 최전방에 배치하려는 작업을 하고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북한연구센터장은 "전술 핵무기의 전방 실전 배치 문제가 심도 있게 논의된 것으로 판단된다."라고 밝혔다. 양욱 아산정책 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최근 당의 군사 전략적 기도(기조) 가운데 최근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역시 전술 핵의 실전배치"라며 "전술 핵 배치에 따라 전선 부대(전방 부대)의 임무와 작전 양상이 달라지게 될 터인데 이러한 부분을 준비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라고 짚었다.


 북한은 올해 18차례의 미사일 발사 도발을 단행하면서 '대남용'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도 단행했다. 때문에 이번 당 중앙 군사 위원회에서 논의, 결정된 전방부대의 임무 추가 및 작전 계획 변경에 '핵미사일'의 전방 배치도 포함됐을 가능성이 있다.

 당 중앙 군사위는 상정된 의정에 대한 토의 사업을 계속 진행하고 있다고 신문은 보도했다. 이로 미뤄 이날 3일 차 회의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코리아이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