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종자 안전보관 및 연구 위한 협력 증진

국립종자원·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업무협약 체결

  • 기자명 김유연 기자
  • 입력 2023.03.23 23: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간환경] 국립종자원(원장 김기훈)과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이사장 류광수)은 종자의 안전보관 및 공동연구를 위해 3월22일 국립종자원(경북 김천 소재)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국립종자원은 품종보호권 등록품종 등 4만5천여 점의 종자를 보관하고 있으며, 국제종자검정협회(ISTA) 인증실험실 운영을 통해 고품질 종자의 국내·외 유통을 지원한다.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은 수목종자 등 18만여 점의 저장 및 산림바이오사업 육성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으로 재배작물 유전자원의 영구 보존을 통한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 확보와 신규작물의 종자 품질, 생리 특성 등 연구개발을 통해 지속 가능한 종자산업 발전을 모색해 나가자고 약속했다.

주요 협약내용은 ▷유전자원 영구 확보를 위한 농업용 종자의 분산저장 업무협력 ▷신규작물의 종자 품질, 생리 특성 등 연구개발 협력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컨설팅·홍보 지원 ▷기타 협력사업이 필요하다고 양 기관이 인정하는 사항이다.

김기훈 국립종자원 원장은 “농업용 종자의 보관을 더욱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유전자원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인식해 체계적인 연구와 광범위한 보존을 통해 미래를 대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간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