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 보호’, 기후변화 막기 위한 중요한 포인트! “지구를 지키기 위한 노력 필요”

안상석 기자 발행일 2022-11-30 06:48:23 댓글 0

[데일리환경=이동규 기자] 재생과 훼손 중 어떤 것이 더 빠를까? 환경을 생각할 때 현재 우리는 후자 쪽에 더 가까이 서있는 상황일지 모른다. 환경오염과 관련, 다양한 대안과 대책들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서는 ‘산림 보호’ 역시 중요한 부분이라고 꼽히고 있다.

지구에는 수만 종의 나무가 존재, 거대한 숲을 형성하고 있다. 숲은 동물이 살아갈 수 있는 터전이 되는 동시에 인간에게는 힐링과 건강을 안겨주는 존재이기도 하다. 더불어 숲은 기후변화를 막는 데 큰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매우 중요한 존재로 인식되고 있다.

왜 도대체 숲이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일까? 바로 숲이 가진 것들을 살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산은 기온이 도시에 비해서 낮고 습도는 적절하다. 또한 다양한 나무들에서 피톤치드 등의 방향성 물질이 나오기 때문에 살균작용 및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즉, 우리가 산에 올라가면 상쾌한 기분이 드는 것이 단순한 기분 탓이 아니라는 의미이기도 할 것이다. 하지만 긍정적인 영향만을 주는 숲에도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적신호가 켜졌다고 해 우려의 목소리를 낳고 있다.

숲이 전 세계적으로 사라지고 있는 흐름을 타고 있는 것.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 지난 2021년 5월 유엔 측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에 있는 숲의 수가 계속 감소하고 있고,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기 위해 긴급 조치가 필요한 내용이 담겨있었다. 숲을 있는 그대로 두지 않고 다른 토지 등으로 전환하면서 무려 4억 2000만 헥타르의 숲이 사라진 것.

하지만 일시적인 흐름이 아니라는 것은 더욱 큰 문제다. 앞으로 계속해서 산림이 사라지는 추세로 간다면 우리가 사는 곳은 상상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생태계 흐름이 무너질 수도 있을 것이다. 생물 다양성을 지키기 위해, 산림을 지키기 위해 두발 벗고 노력해야 할 때다.

사진=픽사베이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