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오염과 신생아 건강의 관련성... 최대 과제 될 것 

안상석 기자 발행일 2022-01-18 16:25:44 댓글 0

최근, 선천적으로 기형을 안고 태어나는 아기의 비율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심장과 생식기 기형 증가세가 두드러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전문가들은 환경오염을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전해졌다.

KBS 측은 뉴스 측은 환경오염과 기형아 출산의 관련성을 짚는 동시에 여러 사례를 소개하며 환경오염에 대한 직접적인 위험성을 알렸다. 

한 신생아는 선천적으로 생식기 기형형태로 태어났다. 소위 말해 잠복 고환인 채로 태어난 것이다. 잠복 고환이란 고환이 배 속에 있는 것을 일컫는다. 

이에 수술을 진행했고, 전문가는 이에 대해 남성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질환이기 때문에 환경호르몬 등에 의해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 2009년부터 2010년 사이에서 우리나라의 여러 도시에서 태어난 기형아는 신생아 약 1만 여 명에 500명 이상 나타난 것으로 알려졌다. 백 명을 기준으로 봤을 때 약 5.5명의 신생아가 기형을 안고 태어났다는 의미이다. 

위와 같은 수치는 약 16년 전에 비해 1.5배인 것으로 알려져 그 원인이 분명히 있을 것이란 추측에 무게가 실리는 상황이다. 특히 고환과 요도 등의 위치가 정 위치에 자리 잡지 않은 생식계 기형은 10배 이상 증가했고, 심장 기형도 역시 4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알려져 쉽게 관과할 수 없는 부분이다. 

일각에서는 의학 기술과 장비가 발달함에 따라 진단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고 보고 있지만, 더 나아가 환경오염이 주 원인일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특히 미세먼지는 기형아 출산 위험의 최대 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세먼지가 세제곱미터 당 10마이크로그램이 높아질 경우, 기형아 출산 위험도 역시 16% 이상 올라간다는 연구결과가 존재하는 것. 특히 전문가에 의하면 각종 유해물질이 임신을 한 산모의 몸속으로 침투할 경우에는 그대로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전달되고,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현재까지는 태아의 기형을 막기 위해 위험 물질 등을 최대한 가까이하지 않고, 임신 전에는 최소 한 달 전부터 푸른 채소 등의 엽상을 복용해야 한다. 개인이 지킬 수 있는 것들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보다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환경을 보호해야할 것이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