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더스D파크에서 운영하는 ‘종일 집중 발달 교실’

 

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우리나라 장애인 인구는 251만 7천명으로 전체 인구의 5%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법에 따라 장애인 차별을 금지하고 있다.장애인 인권헌장 제2장은 ‘장애인에게는 다른 모든 사람과 마찬가지로 가능한 한 정상적이고 원만하게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모든 기회와 편의가 제공되어야 한다.’라고 명시하고 있지만,아쉽게도 아직까지 우리 사회 곳곳에서는 장애인에게 불평등한 대우와 차별을 일삼고 있다.

이에 맞서고자 보건복지부와 국토교통부에서는 2008년부터 장애인의 물리적 시설에 대한 이용과 접근을 높이기 위해 ‘배리어프리(barrier-free)’ 인증제도를 시행했다.배리어프리는‘장벽을 허문다’는 뜻으로,사회적 약자들도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물리적·제도적·심리적 차별과 편견을 없애는 운동이다.휠체어 사용이 용이하도록 주택이나 공공시설의 문턱을 없애거나경사로에 손잡이를 설치하는 것,시각장애인이 안전하게 횡단보도를 건널 수 있도록 신호등에 음향신호기를 설치하는 것등이 대표적인 배리어프리 활동이다.

이러한 배리어프리 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는 기업이 있다.비장애아동과 장애아동이 함께 어우러져 놀 수 있는 공간‘위더스D파크’를 운영하고 있는 ㈜위더스프랜즈 이다. ‘위더스D파크’는 장애아동들이 차별 없이 성장하고부모에게 ‘쉼’을 선사하는 것을 목표로 설립됐다.‘위더스D파크’에서는 발달전문 작업치료사, 언어치료사, 특수체육교사, 유아교육과 출신의 지도사들이 감각통합, 언어치료, 특수체육, 사회성 그룹, 인지치료 등을 진행하고 있다.

 

“위더스D파크”에서 부모와 어린이가 함께하는 발달촉진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발달놀이터 이용자에게는 발달촉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이는 보호자나 당사자가 필요로 하는 요소를 선택해 해당 발달자극을 집중적으로 치료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기존 키즈카페는 발달장애아동을 포함한 뇌병변장애,지체장애 아동들이 이용하는데 한계가 있지만,‘위더스D파크’는 발달에 대한 전문지식을 가진 치료사들이 상주하며 아동의 발달에 따라 놀이를 진행한다는 것이 큰 차이점이다.

㈜위더스프랜즈 조성진 대표는 “최근 발달장애 변호사를 다룬 드라마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장애에 대한 인지도를 높인 것은 매우 긍정적이지만 아직까지 장애를 가진 친구들을 사회적 구성원으로 인정하는 것에 대한 편견은 없어지지 않고 있다.”라며 “이에 발달장애를 둔 아이들과 부모님은 키즈카페,놀이터,공공장소에서도 늘 눈치를 보게 된다.”라고 현실을 지적했다.

이어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고 의사표현에 한계를 가진 아이들이 차별을 느끼지 않고 비장애아동과 장애아동 모두가 공존하는 사회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위더스D파크’를 설립하게 됐다.”라며“위더스D파크는 전문적인 인력과 교육기관,놀이,여가시설로 이뤄져 있어 단순한 놀이에서 나아가 교육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부모의 양육부담을 경감시킬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시설방문이 어려운 아동의 현실을 고려하여 ‘위더스D파크’ 시설이용 시와 똑 같은 교육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가정방문사업을 통해 장애아동의 재활과 교육을 돕고 있다.

㈜위더스프랜즈의 조성진 대표는 현재 인터렉티브 키즈 영상시스템 사업 ㈜인피니티미디어와키즈파크 공간사업 컨설팅 ㈜그라운드랩까지 총 3개 영역의 사업테마를 운영하고 있다.모든 사업은 ‘키즈’라는 공통점 아래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에서도 좋은 시너지를 발휘하고 있다.

㈜위더스프랜즈의 조성진 대표는 “발달장애 아동의 발육 단계별로 맞춤형으로 제작된 당사의 교육프로그램과 시설물들이 미국,일본,유럽 등 해외에서도 큰 호응을 얻고 있어 향후 K-키즈 붐 조성에 당사가 선두에 설 것”’ 이라고 밝혔다.

조 대표는 “2007년 발달장애아동 가족들을 위한 사회 서비스 전자 바우처 시스템의 도입으로 치료에 대한 재정과 이용자,제공기관,제공인력의 수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발달장애를 가진 아이들이 이용할 수 있는 놀이시설은 극도로 부족한 실정이다.”라며 “장애아동의 특수성에 대한 이해와 현실적인 도움의 영역을 정확히 파악해 정부 및 지자체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한 때”라고 설명했다.

한편 ㈜위더스프랜즈는 ▲장애•교육•의료 치료기법 및 프로그램 개발을 주 업무로 하는 R&D교육사업부와 ▲전문 치료장비 개발 ▲치료 교구 개발 ▲장애아동 가정방문 사업 및 장비판매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위더스사업부 ▲위더스D파크 매장 활성화 및 지점개발을 위한 파크사업부 등을 영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