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5일은 토양의 날, 토양이 우리에게 주는 가치 “작은 우주 그 이상”

김정희 기자 발행일 2022-11-26 00:07:09 댓글 0

[데일리환경=김정희 기자] 보통 밸런타인 데이, 화이트 데이 크리스마스, 빼빼로 데이부터 심지어 짜장면 데이 등 다양한 기념일은 굳이 말하지 않아도 인지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어느 데이보다 중요한 환경과 관련한 ‘데이’는 모른 채 지나가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오는 12월 5일은 세계 토양의 날이다. UN 측은 생명의 터전이 되는 토양의 중요성을 알리는 동시에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될 토양을 보호하기 위해 매년 12월 5일을 ‘세계 토양의 날로 지정했다.

한 국가를 떠나 전 세계인들이 이제는 ‘환경 보호’에 집중하고 있다. 그만큼 현재 위기가 심각해지고 있는 동시에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할 부분이기 때문일 것이다. 이 가운데 토양 오염 또한 중요한 부분으로 강조되고 있다.


우리는 땅에서 살아가고 있고, 땅을 밟으며 지내고 있다. 또한 땅에서 나온 음식들을 섭취하고 있다. 세상을 떠나면 모두 흙으로 돌아간다는 말이 있듯 토양이 우리에게 주는 가치는 상상 이상일 것이다.

특히 토양이 오염된다면 가장 큰 문제는 인간 역시 적절한 균형 잡힌 식사를 할 수 없게 될지 모른다는 것이다. 최근 토양의 미네랄 부족 현상이 대두되면서 일부 채소, 과일 등의 성분이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고 전해지고 있다.

더불어 일각에서는 오, 폐수 등의 독성 가스로 인한 토여 오염도 무시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하수를 타고 오염 물질이 토양에까지 퍼지게 될 경우 그 파급력 역시 무시할 수 없는 것이다.

이에 토양 보호를 위한 움직임이 조금 더 활성화 되어야 한다는 의견도 높아지고 있다. 우리의 발아래, 수많은 이야기를 품고 있는 작은 우주. 생명의 토대가 되는 모두의 토양, 그리고 모두의 지구. 이제는 토양을 위해 움직여야 할 때다. 

사진=픽사베이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