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부터 전기 및 가스 요금 인상된다... 얼마나 오를까?

안상석 기자 발행일 2022-09-30 20:18:02 댓글 0


[데일리환경=이동규 기자] 10월 1일부터 전기와 가스 요금이 인상되는 것으로 알려져 눈길을 끌고 있다. 갑작스러운 소식이 전해지자 그 이유에 대한 궁금증이 높아지고 있다.

정부 측에서 10월 1일부터 전기와 가스 요금을 올리겠다고 발표했다. 그 원인은 에너지 위기 대응을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같은 소식이 비상경제대책회의를 통해 나오자 갑론을박이 일고 있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면 정부는 현재까지 누적된 요금 인상 요인을 점차 단계적으로 반영, 가격 기능을 회복하고 자발적인 수요 효율화를 유도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도시가스 요금은 서울시 4인 가구 기준으로 약 오천 사백 원이 인상된다. 전기요금 역시 사인 가구 기준으로 봤을 때 월 이천 이백칠십 원 정도 오를 예정이라고 발표됐다. 

무엇보다 현재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을 비롯한 유럽 가스 공급 차질 등으로 LNG 시장 불안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국제 가격이 높은 추세를 유지하고 있는 만큼 천연가스 수입단가가 계속 상승하고 있다는 점 역시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조금 더 쉽게 설명하면 전기 요금은 연료비 증가분을 요금에 반영하지만, 4분기의 경우에는 물가 상황을 비롯한 서민의 생활 등을 고려해 적정 수준으로 조정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소식이 전해지자 네티즌들은 “전기도 가스도 당장 아껴서 사용해야 겠네요” “얼마나 오를지 무섭네요” “안정화되는 날이 올까요?” “전기를 아껴 쓰는 수밖에 없겠어요” “수입은 줄고 물가는 오르고” “전기, 가스비 오르면 다른 요금들도 오르던데.. 아니겠죠” 등 다양한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전기, 가스 요금 인상은 언제까지 지속되는 것일까? 정부에 따르면 물가와 민생 여건을 감안하면서 오는 2023년부터는 원가 요인을 반영하면서 요금을 단계적으로 정상화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