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일교차 1도 이상 벌어진다면?... “건강 유지하는 데 더욱 힘써야”

안상석 기자 발행일 2022-09-25 23:38:00 댓글 0


[데일리환경=이동규 기자] 이례적인 더위로 땀 흘리는 시기가 지나갔다. 본격적인 가을로 접어들게 되면서 날씨가 제법 쌀쌀해진 것. 지독한 기승을 부렸던 저위와 이별했지만, 일각에서는 계절이 변하면서 두려움에 떨고 있는 사람도 있다. 아침과 저녁에 시원한 바람이 불고있지만, 낮과 밤의 일교차가 커지기 때문에 우리 몸이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것.
 
커지는 일교차에 우리 몸이 어떤 어려움을 겪는 것일까? 먼저 밤낮으로 기온이 달라지기 때문에 우리의 신체는 평소보다 더욱 쉽게 피로감을 느낄 수 있다. 피로감이 커질수록 저항 능력도 감소하게 된다. 그뿐만 아니라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여러 가지 질병이 발생하게 될 확률이 높아진다.

이에 밤낮으로 기온의 급격찬 차이가 있는 환절기에는 건강관리, 환경 관리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인 것을 숙지해야 한다. 특히 환절기에는 여러 질병이 우리를 위협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감기에 잘 걸릴 수 있고 기관지 천식, 알레르기성 비염 같은 알레르기 질환과 아토피 피부염 등을 겪게 된다. 연령대가 있는 노인의 경우에는 폐렴이나 뇌졸중 등의 발생 또한 늘어나는 시기이기 때문에 더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환절기에는 어떤 주의를 해야 건강을 잃지 않을까? 먼저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다. 면역력을 높이려면 자신의 신체뿐만 아니라 주변 위생도 청결하게 관리, 언제나 건강관리에 힘써야 할 것으로 보인다. 가장 대표적으로는 물을 마시는 것만으로도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특히 가을은 주변 환경이 건조해지는 계절이므로 하루에 미지근한 물을 약 2리터 정도 마시고 몸속의 수분을 촉촉하게 항상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일상생활 속에서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면역력이 높은 음식에는 마늘이나 버섯, 브로콜리 같은 녹황색 채소를 비롯해 두부나 살코기 단백질, 생선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 또한 건강한 생활을 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미리 예방해야 하는 부분도 있다. 환절기에 특히 많이 생기는 재채기나 콧물, 코막힘이나 가려움 등은 그냥 방치한다면 축농증이나 중이염, 수면장애 등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일교차가 클 때 왜 우리는 위험에 노출되는 것일까? 일교차가 1도 이상 벌어진다면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약 2%씩 증가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차가운 공기에 우리의 신체가 갑자기 노출된다면 몸에 있는 교감신경이 활성화되고 말초동맥이 수축하게 된다. 그리고 좁아진 혈관이 혈전으로 막히게 되면 뇌경색이나 심근경색 같은 심뇌혈관 질환 위험성도 높아지게 된다. 이에 환절기에 접어든 만큼 더욱 건강에 대한 신경을 써야할 것으로 보인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