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 온도 역대 최고치 기록”...기후붕괴 현상 가속화→재생 에너지 전환에 속력 가해야

안상석 기자 발행일 2022-05-20 18:29:21 댓글 0


[데일리환경=이동규기자 ]해수 온도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 기후재앙이 현실화 됐다. 전 세계가 환경을 보호하고 이상 기후 현상을 막기 위해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나섰지만, 이미 가속화하고 있던 온난화 현상은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추측된다. 

세계기상기구 측은 최근 기후변화를 확인하는 주요 지표를 분석했고, 7개의 분석 대상 지표 중 4개가 역대 최고치를 경신한 것으로 알려졌다.


굳이 분석 지표를 확인하지 않아도 우리는 기후 변화를 현실로 체감할 수 있다. 사계절이 뚜렷했던 우리나라 역시 과거와 달리 심각한 수준으로 무더운 여름 날씨를 겪고, 겨울에는 과거보다 한층 따뜻하거나 강추위를 맞거나 한다. 봄, 가을이 짧아진 지는 오래라고 느끼는 정도이다.

이를 입증하듯 세계기상기구 측이 발표한 자료 역시 경악할 만한 수준이다. 지난 2021년 미국 데스밸리의 기온은 무려 54.4도로 역대 최고치인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세계 곳곳에서 이전에는 볼 수 없던 홍수에 산불, 가뭄, 우박까지 기상 이변 현상을 겪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이상 현상들은 모두 한 가지 원인을 꼽고 있다. 그 원인은 바로 급속한 기후변화인 것이다. 그리고 기후변화는 환경이 심각하게 훼손되면서 발생하는 현상 중 하나로, 이미 지구가 황폐화되고 있다는 뜻일 지도 모른다. 

특히 세계기상기구 측의 조사에 따르면 이산화탄소 농도는 평균 413.2ppm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산업화하기 이전에 비해서 약 49% 증가한 수준으로 역시 역대 가장 높은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해수면의 온도 역시 상승하며 위험한 순간이 예고되기도 했다. 온도가 올라가면 가장 먼저 타격을 받게 되는 빙하가 존재하는 곳에 더 이상 빙하를 보기 어렵게 될 수도 있는 것. 특히 빙하가 녹게 되면 해수면 높이가 상승함에 따라 마을을 덮칠 수도 있다는 의밍리 수도 있다.

이에 우리나라 시각으로 지난 18일, UN 사무총장 측은 전 세계 언론에 이와 같은 사항을 동시 배포하고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더 이상 손 놓고 볼 수 만은 없는 문제라는 것이다. 기후붕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모두 손을 잡아야 하는 것이다.

그 과정으로 최근 전 세계가 친환경 기업, 탄소중립 등의 ESG 경영에 주목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두드러지게 나아지고 있는 지표는 알려진 바 없다. 이에 환경오염의 주범이 되는 화석 연료 사용을 막고, 재생 에너지로의 전환에 더 박차를 가해야 한다는 뜻일 것이다. 

이미 전 세계가 기후붕괴 현상에 주목한 지는 오래됐다. 환경 운동가들은 지구가 멸망해가고 있다고 경고했지만, 인간이 살아가고 계속해서 발달하고 있는 지구는 여전히 훼손돼야 했다. 지금 내가 살아가고 있는 지구가 제 모습을 잃게 된다면, 머지않아 우리의 후손들은 숨조차 제대로 쉴 수 없는, 살아갈 곳 조차 없는, 상상할 수도 없는 끔찍함 속에서 고통 받게 될 것이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