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미국가산업단지에 입주해 있는 폴리에스터 생산업체 성안합섬 전경.
▲ 구미국가산업단지에 입주해 있는 폴리에스터 생산업체 성안합섬 전경.
중국산 폴리에스터 저가공세로 파산위기에 몰렸던 구미 성안합섬이 한숨을 돌릴 수 있게 됐다.

대구지방법원 제1파산부는 지난달 25일 성안합섬에 대해 회생절차 개시를 결정했다.

폴리에스터 원사업체인 성안합섬은 3년 전 경리부장의 200억 원대 횡령사건으로 경영이 악화된데다 최근 중국산과의 가격 경쟁에서 밀리며 적자누적으로 지난달 7일 기업회생을 신청했다.

이에 법원은 성안합섬의 가치가 청산가치보다 높다고 판단해 회생판결을 내렸다. 관리인으로는 박상원 성안합섬 대표를 선임했다.

이번 결정에 따라 성안합섬은 흑자전환 등 회생계획안을 만들어 채권단의 승인을 받은 후 9월7일까지 법원에 제출해야 한다. 회생절차 개시에 앞서 회사 측은 자구안으로 지난 4월 20여 명에 대한 희망퇴직을 실시한 바 있다.

성안합섬 측은 2개월 내 공장을 재가동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동안 공장 재가동을 요구해 온 성안합섬 노동조합도 회생절차 개시결정을 반기고 회사와 협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기찬 성안합섬 노조위원장은 “공장 가동 중단으로 근로자들이 고통을 겪고 있다”며 “국내 섬유산업을 대표해 온 폴리에스터 산업이 무너지지 않도록 노동조합은 언제든지 협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폴리에스터 원사를 생산하는 성안합섬이 무너지면 폴리에스터 산업 전체가 중국에게 종속될 수 있다”며 “국가차원에서 폴리에스터 산업을 뿌리산업으로 지정해 보호육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2월 월 1만t의 폴리에스터를 생산해 온 TK케이칼이 적자누적으로 공장가동을 중단한 데 이어 월 4천여t의 원사를 공급해 온 성안합섬마저 공장가동을 멈추면서 이들로부터 원사를 공급받아 온 직물·니트 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신승남 기자 intel887@idaegu.com
저작권자 © 대구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