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소환에 검찰 수사까지…최정우 포스코 회장 ‘사면초가’

발행일 2022-10-05 16:05:05 댓글 0 글자 크기 키우기 글자 크기 줄이기 프린트

최 회장, 국감서 태풍 직전 미술 전시회 골프 인정…용광로 가동 중단 초유 사태 책임론 ‘혼쭐’

포스코 미공개 정보 이용 자사주 매입 의혹 검찰 수사 최 회장 정조준

지난 4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태풍 직전 미술 전시회와 골프를 즐긴 사실이 드러나면서 공장 침수에 대한 책임론이 거세지고 있다.

특히 미공개 정보 이용 자사주 매입 의혹으로 검찰의 수사 대상에 포함되면서 사면초가의 위기에 빠졌다.

최 회장은 지난 4일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 태풍 ‘힌남노’로 인한 포항제철소 침수 사태와 관련한 증인으로 참석했다.

그는 국내 10대 그룹 총수 중 이번 국정감사 증인 명단에 포함된 유일한 인물이다.

이날 국정감사에서 여당 국민의힘 의원들은 최 회장이 태풍을 앞두고 미술 전시회 관람과 골프를 즐긴 처신을 질타하면서 “사전 대응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며 책임론을 꺼내 들었다.

최 회장은 이 같은 공세에 대해 태풍이 북상하던 기간 전시회와 골프장을 찾은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회사 매뉴얼 대로 최선을 다했다고 해명했다.

포항제철소는 지난달 6일 최대 500㎜의 기록적인 폭우로 공장 대부분 지역이 침수되면서 49년 만에 고로 중단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겪었다.

사정기관의 칼날도 최 회장을 정조준하고 있다.

포항지역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포스코지주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 7월 대통령실에 포스코 자사주 매입 의혹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는 탄원서를 보냈다.

앞서 지난해 3월 일부 시민단체가 최 회장을 포함한 포스코그룹 임원 64명이 2020년 4월10일 이사회가 1조 원 규모의 자사주 매수 계획을 발표하기 전인 2020년 3월12일부터 약 보름 동안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주식을 매입해 부당이익을 취하는 등 자본시장법을 위반했다며 검찰에 고발했다.

해당 사건을 맡은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는 수사에 속도를 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를 담당하는 반부패수사3부의 지휘라인은 과거 조국 전 장관 일가에 대한 수사를 이끈 고형곤 4차장이다.

고 차장은 지난해 6월 포스코 본사가 있는 포항을 관할하는 대구지검 포항지청장으로 부임해 지난 5월 서울중앙지검 4차장으로 영전했다.

포항범대위 임성남 실무지원단장은 “통상 자사주 매입은 시장에서 주가 상승을 유발하는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며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해 비리가 드러나면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웅희 기자 woong@idaegu.com
<저작권자ⓒ 대구·경북 대표지역언론 대구일보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