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평취수장 전경.
▲ 해평취수장 전경.
대구시와 구미시 간 물다툼이 파국을 향해 치닫고 있다.

구미시는 지난 17일 대구시의 ‘맑은 물 나눔과 상생발전에 관한 협정’ 파기 선언을 대구시의 일방적 파기라고 규정하고 18일 유감을 표현하는 입장문을 대구시에 발송했다.

입장문에서 구미시는 대구시의 협정서 파기로 대구취수원 구미 이전사업이 중단되거나 장기화할 수 있으며 그 피해는 고스란히 대구시민에게 전가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구미시는 선거이후 정권교체와 자치단체장 교체 등 여건과 환경이 변화된 만큼 협정서 체결에 대해 당사자 간에 신중히 검토·추진돼야 한다고 밝혔을 뿐 물을 못 준다거나 협정서의 무효화 또는 파기를 선언한 일은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재검토 이유는 기존 협정이 구미시민의 동의를 받지 않은 상태에서 체결됐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번 협정서 파기의 귀책사유는 대구시에 있다고 주장했다.

구미시는 홍준표 대구시장이 안동의 물을 대구시민에게 공급하겠다는 ‘맑은 물 하이웨이’ 구상에 대해 협정서 당사자인 국무조정실, 환경부, 경북도, 구미시와 단 한 차례의 논의하지 않은 것은 애초부터 권영진 전 시장이 합의한 내용을 이행할 의도가 없었던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해평취수장을 진정으로 이용하고 합의서를 준수 할 의도라면 파기에 앞서 적어도 한번은 구미시장에게 진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상식이라는 입장이다.

특히 입주업종 제한 등 취수원을 이용해 구미를 압박하는 것은 규제개혁위원회의 정부 방침에 역행하는 것으로 환경관련 법령을 준수하며 기업활동을 하는 기업인들을 위축시키고 건전한 지방투자를 저해하는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구미시는 환경부가 나서 홍 시장의 ‘맑은 물 하이웨이’ 구상과 구미시가 제안한 ‘해평취수원 상류이전안’을 동등한 입장에서 검토·수용해 달라고 건의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구미시는 대구시와 맑은 물을 함께 공유함으로써 대구·경북의 경제공동체를 굳건히 하고 비수도권 소외와 지방소멸 위기를 지혜롭게 극복해 나가기를 희망한다”며 대화의 여지를 남겼다.





신승남 기자 intel887@idaegu.com
저작권자 © 대구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