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제 감시는 물론 집행부 협치로 ‘인구 50만 붕괴’ 위기 극복

▲ 백인규 포항시의회 의장.
▲ 백인규 포항시의회 의장.




6·1 지방선거 이후 구성된 기초의회가 지난달 초 공식 임기를 시작했다.

지난 2월 개정된 지방자치법에 따라 기초의회는 앞으로 의회 사무국 직원들에 대한 독립적 인사권을 행사하고 정책지원관을 둘 수 있다.

풀뿌리 민주주의 대의기관으로서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이 강화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있지만, 기초 의원의 인사 전횡 혹은 줄 세우기 등의 부작용이 생길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는 상황이다.

대구일보는 기초의회 의장들로부터 인사권 독립으로 인한 지방의회의 역할 및 기능 강화 방안과 의정 활동 계획 등을 들어본다.





“저는 행동파입니다. 말이 아닌 발로 뛰는 의정활동을 펼치겠습니다.”

백인규 제9대 포항시의회 전반기 의장은 취임 일성에서 현장중심의 소통 행보를 강조했다.

백 의장은 임기 시작 첫 행보로 장애인재활작업장과 홀몸 어르신 가정을 찾았다.

사회적 배려계층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진솔한 대화를 통해 이들의 어려움을 경청하고 해결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다짐이다.

지방의회 의장 선거의 경쟁이 치열할수록 부작용도 상당하다. 포항시의회 9대 전반기 의장 선거의 경우는 유독 심했다.

포스코 지주사 본사 이전 문제와 맞물려 포스코와 특별한 이해관계가 없는 의원이 의장으로 선출돼야 한다며 시민단체가 여론몰이를 하기도 했다.

이는 자신을 향한 낙선 운동이었다는 사실을 백 의장도 잘 알고 있다.

3선의 백 의장은 포스코 출신으로 제3·4대 노경협의회 근로자위원 대표를 지냈다.

이 때문에 초선 시절부터 지금까지 ‘포스코맨’ 이라는 수식어가 따라다니고 있다.

해당 수식어에 대한 솔직한 생각을 묻자 백 의장은 “이제는 무덤덤하다”고 털어놨다.

그는 “아직도 일부에서 색안경을 쓰고 보지만 포스코 근무 당시 근로자 위원으로서 사측에 맞서 노동자 인권과 복지 향상을 위해 싸웠다”며 “포스코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하는지 끝까지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실제 백 의장은 포스코 임원들이 취임 축하 인사차 시의회를 방문한 자리에서 “지금까지 포스코가 포항을 위해 제대로 해준 것이 무엇이냐”며 따끔한 질책을 하기도 했다.

백 의장은 지방의회 본연의 기능이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라는 점을 강조하면서도, 포항이 ‘인구 50만 붕괴’ 위기를 맞고 있는 지금은 집행부와의 협치가 시급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시의회와 집행부가 소모적인 갈등을 지양하고 동반자로서 최대한 지원한다는 것이 그의 확고한 신념이다.

8대 후반기처럼 일부 의원이 시정질문을 개인 앙금 해소의 도구로 악용하는 등의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적극적인 중재를 통해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시의회 전문성 강화도 백 의장의 관심사다.

9대 포항시의회에는 초선 의원이 모두 15명으로, 전체의원(33명)의 절반에 달한다.



백 의장은 이에 따라 초선 의원들을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 조례안 제·개정, 예·결산 심사 등 의정활동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전문지식 및 문제해결 역량을 배양하는 교육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올해 처음 도입된 정책지원관 제도를 효율적으로 활용해 적극적인 정책발굴은 물론 전체 의원들의 정책 역량 향상, 집행부에 대한 견제·감시 기능 강화 등의 성과를 거두겠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정책지원관이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독립성을 보장하는 데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백인규 의장은 “집행부 견제 및 협력을 바탕으로 지역민의 숙원사업이 원만히 추진될 수 있도록 의장으로서 책임과 역할을 다 할 것”이라며 “주민 모두와 언제나 소통할 수 있도록 의회 문을 활짝 열어 놓겠다”고 약속했다.











김웅희 기자 woong@idaegu.com
저작권자 © 대구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